레이어 2의 급증하는 수요와 확장성 문제
이더리움의 레이어 2 솔루션은 메인넷의 확장성을 개선하고 거래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고안된 프로토콜입니다. 이러한 프로토콜은 체인이 아닌 곳에서 거래를 처리한 후, 주기적으로 결과를 메인 체인에 보고하여 처리 속도와 비용을 절감합니다. 작년 말부터 많은 사용자들이 이러한 프로토콜을 채택하며 이더리움 거래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레이어 2 솔루션은 롤업, 플라즈마, 상태 채널 등 다양한 기술을 포함하여 확장성 문제 해결에 기여합니다.
- 이 기술은 특히 디앱 개발자들에게 높은 활용성을 제공하며, 그 결과 더 많은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레이어 2의 사용 증가로 인한 블롭 활동 증가
지난 11월부터 Dune Analytics의 데이터에 따르면, 블롭 형태로 이더리움에 게시되는 거래는 일일 평균 21,000건에 달했습니다. 하지만 이 중 55%는 Coinbase의 BASE와 World Chain이라는 두 레이어 2 체인에 의해 차지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레이어 2의 지속적인 수요는 이더리움의 가용 용량을 빠르게 고갈시킬 수 있습니다.
- 블롭 활동은 처리 용량을 최적화하여 메인 체인의 혼잡을 줄이며 예측 가능한 거래를 지원합니다.
- Coinbase BASE는 이더리움 생태계에 기여하며, 사용자들에게 저렴한 수수료와 빠른 거래 속도를 제공합니다.
블롭 용량 한계와 거래비용 증가
블롭은 추가적인 거래 데이터를 첨부한 형태로, 메인넷 공간에 영구히 남지 않고 18일간만 존재합니다. 레이어 2는 블롭을 사용해 거래를 일괄 처리 후 메인 체인에 게시, 검증합니다. 블록당 블롭 제한은 6개이며, 목표치는 3개입니다. 목표를 채우면 기본 수수료가 부과되어 L2의 수요를 조절합니다. 11월 이후 목표치가 꾸준히 달성됨에 따라 기본 수수료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 블롭의 일시적 존재는 이더리움의 데이터 부담을 덜어주며, 네트워크의 신뢰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 수수료 상승은 L2 솔루션 제공업체들이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도록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거래 비용 및 사용자 영향
현재 레이어 2 솔루션의 기본 제출 수수료는 $50를 넘길 정도로 증가했고, 이는 거래소(DEX), 영구선물 프로토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도시가 성장하는데 고속도로 차선이 3개 뿐인 상황과 비유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사용자의 거래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높은 레이어 2 수요는 사용자 비용을 상승시킵니다.
- 거래 수수료 증가는 소액 거래자의 접근성을 제한하며, 사용자 기반 확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 높은 수수료는 탈중앙 금융 생태계에서 자금 유동성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잠재적 위험 요소입니다.
Pectra 업그레이드로 인한 제한적 완화
이더리움의 Pectra 업그레이드는 2025년 3월로 예정되어 있으며, 블록당 블롭 제한을 9개로 늘릴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는 확장성을 몇 달 정도 완화하는 수준에 불과하다는 분석이 제기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레이어 2의 성장과 이더리움의 중심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블롭이 필요하다고 강조됩니다.
- Pectra 업그레이드는 일시적인 해결책일 뿐이며, 완전한 확장성 문제 해결을 위해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 이더리움 커뮤니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디앱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장기적인 해결책을 모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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